K-POP 4대 기획사 : 한국어로 발음하면 이렇게 된다!
한국, 일본을 넘어 지금은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K-POP.
이러한 K-POP의 세계적인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은 한국에 있는 네 개의 대형 프로덕션으로, 이들을 합쳐 ‘4대 기획사’라고 부릅니다.
원래 90년대 말부터 K-POP 아이돌을 육성, 배출해 온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3사가 ‘3대 기획사’로 불렸는데요. 근래에 들어 BTS(방탄소년단)의 인기로 그 소속 기획사인 HYBE를 더해 ‘4대 기획사’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인기 있는 K-POP 아티스트 중 상당수가 이들 ‘4대 기획사’ 소속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K-POP 이야기를 할 때 ‘4대 기획사’각각의 회사명을 올바르게 발음하면 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K-POP ‘4대 기획사’를 한국어로 발음하면 각각 어떻게 되는지 또, 발음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해설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SM엔터테인먼트의 발음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한글로‘에스엠엔터테인먼트’라고 씁니다.
먼저 ‘SM’의 발음인데요. 한 글자씩 정확하게 ‘에・스・에’라고 발음한 후 그다음은 일본어처럼 ‘무(ム)’라고 발음하지 않고 마지막 ‘에’를 말함과 동시에 입을 다물고 자음 ‘ㅁ(m)’만을 발음합니다. 이것은 일본어로 ‘サンマ’라고 할 때의 ‘ン’과 같은 발음인데 입을 다물고 발음합니다.
이어지는 ‘엔터테인먼트’는 외래어인데요. 일본어와는 발음이 조금 다른데 굳이 가타카나로 쓴다면 ‘エントテインモントゥ’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앞부분 ‘엔터(エント)’는 한국어 외래어 발음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특징인데요. 즉, 영어의 ‘er’로 표기하는 부분을 일본어로는 ‘아(アー)’라고 발음하지만 한국어로는 혀를 살짝 안으로 당기듯 ‘어(オ)’라고 발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エンター’부분은 ‘엔터(エント)’로 발음됩니다. 이때 ‘터(ト)’는 일본어보다 혀를 입안으로 당기며 발음하도록 의식합시다.
이어서 ‘テインモント’는 한국어로 ‘테인먼트(テインモントゥ)’라고 발음하는데요. 역시 일본어와 다르지요. ‘enterrainmet’처럼 영단어에서 마지막이 ‘t’로 끝나는 경우, 일본어로는 ‘토(ト)’라고 발음하지만 한국어로는 ‘트(トゥ)’라고 발음할 때가 많은데 ‘엔터테인먼트’도 이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YG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살펴봅시다. ‘엔터테인먼트’에 대해서는 이미 말씀드린 대로이기 때문에 ‘YG’, ‘JYP’의 발음에 대해 살펴봅시다.
‘YG’는 한국어로 ‘와이지’라고 씁니다. 한 글자씩 일본어보다 정확하게 ‘와・이・지’라고 발음하면 좋습니다. ‘G’는 일본어 ‘ジー’처럼 길게 발음하지 않고 ‘지(ジ)’라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편이 보다 한국어 발음에 가깝게 들립니다.
다음으로 ‘JYP’는 한국어로 ‘제이와이피’라고 쓰는데요. 이것도 한 글자씩 일본어보다 정확하게 ‘제・이・와・이・피’라고 발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피’는 일본어 ‘ピー’처럼 길게 발음하지 않고 숨을 한 번에 크게 내뱉는 느낌으로 ‘피(ピ)’라고 발음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HYBE는 한국어로 ‘하이브’라고 쓰며 일본어도 똑같이 ‘ハイブ’라고 해도 통하기는 하지만 ‘브(ブ)’를 발음할 때 일본어처럼 입을 둥글게 쭉 내미는 것이 아니라 입을 일자(一字)로 다문 상태에서 ‘브’라고 발음하면 보다 한국어에 가깝게 들립니다.
이와 같은 기획사 이름을 올바르게 발음하면 한국인들과 더 재미있게 K-POP 토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본 학원에서는 K-POP과 같은 한국 문화를 좀 더 깊게 즐기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의 입학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료 체험도 가능하니 한번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K-POPの4大事務所 韓国語で発音するとこうなる!
90年代終わりからK-POPアイドルを育成・輩出してきたSM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YG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JYP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の3社が「3大事務所」と呼ばれてきましたが、近年のBTS(防弾少年団/방탄소년단)の人気によって、その所属事務所であるHYBEを加えて「4大事務所」と呼ばれるようになりました。今回はK-POPの「4大事務所」を韓国語で発音するとそれぞれどうなるのか、また、発音する際に注意すべき点は何か、について詳しく解説したいと思い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