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버스와 한국 버스는 뭐가 다를까?
출처:한국관광공사
한국과 일본의 버스는 뭐가 다를까? 이번에는 한국과 일본 버스의 대략적인 차이점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 버스의 특징은 뭐니 뭐니 해도 ‘운전 속도가 빠르다 + 운전이 거칠다’가 아닐까요? 승객이 승차한 후 아직 자리에 앉지 않은 상태에서도 버스를 급발진한다거나 속도를 갑자기 올린다든지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도 일상다반사입니다. 승객 또한 정류장에 도착하기 전부터 내릴 준비를 하며 문 앞에서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 버스 타기에 익숙한 분은 처음에는 놀라실 것 같은데요. 버스에 한하지 않고 택시도 이처럼 운전을 하기 때문에 이용하실 때 머릿속 한편에 넣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버스에 탔을 때 안내방송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본에서는 ‘다음은 ○○’라고 다음에 멈추는 정류장만 안내방송되지요. 하지만, 한국 버스에서는 ‘이번 정류장은 ○○, 다음 정류장은 ○○’와 같이 다다음 정류장까지 안내방송됩니다. 다음에 멈추는 곳은 첫 번째로 안내방송되는 정류장이므로 잘못 하차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한국은 뭐든 ‘빨리빨리’라는 국민성이 있어서 운전 속도가 빠른 점이나 하차 타이밍이 조급하다는 것은 그 영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만일 하차 타이밍을 놓쳤다면 기사님께 ‘내려요.’라고 말씀하세요. 한국 버스는 보통 앞문으로 승차하여 후문으로 하차합니다. 이 또한 버스를 탈 때 포인트입니다.
한국 버스에 도전해 보자
한국 버스나 지하철은 요금이 비교적 저렴해서 타는 방법을 마스터하면 아주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한국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에는 일본의 Suica나 PASMO와 마찬가지인 ‘T-money’라는 한국 교통 IC 카드를 구입하시면 더욱 승하차가 편해집니다.
카드를 구입하여 희망 금액을 충전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uica나 PASMO와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T-money는 한국의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나 인기 아이돌 디자인 등 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하여 여행을 더욱 즐겨봅시다!
지하철역에서 충전할 때에는 일본어로 조작할 수 있는 발매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T-money를 사용하여 승차하면 버스나 지하철 간의 환승 무료 및 할인도 가능해서 저렴하게 교통기관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여행 때는 한 장 가지고 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T-money는 교통기관 이용뿐만 아니라 편의점이나 자동판매기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는 자택에서 부담 없이 &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분들에게 딱인 온라인 수업도 실시 중입니다. 가까운 한국어 학원이 없어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이나 바빠서 학원까지 다닐 수 없는 분, 집안일이나 재택근무 자투리 시간에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분 등 여러분의 생활 스타일에 맞는 수업을 들어보시지 않겠습니까? 한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日本のバスと韓国のバスの違いって一体なに?
韓国と日本のバスの違いって一体なに?ということで今回は、大まかに韓国と日本のバスの違いをご紹介していきます。 韓国のバスの特徴はなんと言っても「運転の速度が速い+運転が荒い」ことだと思います。乗客が乗車し、まだ座席に座っていない状態でもバスを急発進させたり、スピードを急に上げたり、急ブレーキを踏むことも日常茶飯事なんです。また、乗客も停留所に着く前から降りる準備をして扉の前で待っていることが多いです。日本のバスに乗り慣れている皆さんは初めは驚くと思いますが、バスに限らずタクシーもこのような運転なので利用する際に頭の片隅に入れておくと良いかもしれませ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