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한국에서는 엄청 유명한! 일본인이 의외로 모르는 생선 ‘조기’

2022年06月16日

韓国語で読む

여러분은 ‘イシモチ’라는 생선을 아시나요? 또 다른 이름으로 ‘シログチ’라고 하는 이 생선은 일본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은데 한국에서는 ‘꽁치(サンマ)’나 ‘고등어(サバ)’, ‘삼치(サワラ)’에 버금가는 유명한 생선입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조기’를 주제로 한국의 식문화를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조기’란 어떤 생선?

‘イシモチ’는 한국어로 ‘조기’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크기는 10cm 정도로 작은 생선인데 살과 껍질이 부드럽고 고급진 맛이 특징입니다. 일본에서는 잡힐 때 내는 ‘구구(ぐーぐー)’라는 소리가 ‘불만(愚痴)을 말하는 것 같다’ 하여, ‘シログチ(白愚痴)’라는 이름으로도 부르는데요. 한국에서는 ‘조기’에 한자를 붙여 ‘조기(助気) = 운기가 상승하고 운수가 좋은 음식’으로 여깁니다. 근래에는 값이 오르고 있는 것 같은데 원래는 저렴해서 생선구이 정식이나 한정식 반찬의 하나로 자주 먹어 왔습니다.

이러한 ‘조기’는 상태에 따라 부르는 이름과 값이 달라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조기’를 소금에 절여서 건조시킨 것을 ‘굴비’라고 부르니 기억해 둡시다. ‘굴비’는 구이 말고도 물에 불렸다가 찌거나 찌개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제사 때에도 꼭 올리는 음식입니다.

‘굴비’는 고급 선물로도 인기가 좋아

‘굴비’가 되면 가격도 급등하는데요. 특히 전라남도(全羅南道) 영광(霊光)산 ‘굴비’는 10마리에 50만 원(엔화로 약 5만 엔)을 넘는 등 고급 브랜드로서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영광군(霊光郡)이라는 지역은 ‘굴비’ 특산지로 유명하며 지역 내 전문점 수만 무려 10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맛도 일품인 데다가 건어물로도 보존이 가능해서 선물로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한국의 2대 명절 구정(旧正月)과 추석(秋夕) 때가 되면 백화점 지하 식품 매장이나 재래시장에 상자에 포장된 선물 세트로 판매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굴비’는 일본으로 치면 ‘도미(鯛)’와 같은 존재일지도 모르겠네요.

끝으로

이렇게 해서 이번에는 조금 마니아적인 화제를 파헤쳐 보았습니다. ‘일본하고는 식문화가 다르다’고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부분도 예를 들어 보면 더욱 구체적으로 풍토색과 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을뿐더러 일본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독자분들도 ‘이건 한국에서는 어떨까?’ 하고 문득 궁금해지면 사소한 것이라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생각지 못한 발견과 만남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더욱 생생한 이국 문화를 알고 싶은 분들은 어학원에 다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는 일본어가 능숙한 한국인 강사가 다수 재적해 있으며 어학은 물론 문화적인 면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수업과 견학도 진행 중이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では超メジャー!日本人が意外と知らない魚「イシモチ」

皆さんは「イシモチ」という魚をご存知ですか?またの名を「シログチ」というこの魚は、日本では認知度がそれほど高くないかと思いますが、韓国ではサンマやサバ、サワラに並ぶメジャーな魚です。 今回はそんなイシモチをテーマに韓国の食文化を掘り下げていこうと思い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