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맵기만 한 건 아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조미료

2022年08月04日

韓国語で読む

출처:https://www.instagram.com

여러분은 ‘한식’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한식’ 하면 매운 것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한식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매운 음식이 많지만 실제로는 매운 음식뿐만 아니라 식재료의 맛과 풍미를 살린 음식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맵기만 한 건 아닌, 한국의 대표적인 조미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 종류의 간장

출처:https://www.instagram.com/p/CQNCXo5H8xo/?utm_medium=copy_link

먼저, 일본에서도 대표적인 조미료인 간장.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세 종류의 간장을 사용합니다. 세 종류의 간장이 과연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진간장
진간장은 5년 이상 숙성시킨, 맛과 색이 진한 간장입니다. 오래 숙성시켜 짠맛을 없애고 단맛이 나게 한다고 합니다. 가열해도 맛이 잘 변하지 않아서 볶음 요리나 갈비 등의 양념에 자주 사용합니다.

양조간장
앞서 소개해 드린 진간장에 비해 양조간장은 섬세한 맛이 특징인데요. 또한, 국간장에 비해 색이 진하고 짠맛은 덜합니다. 무침을 할 때나 회를 먹거나 할 때 자주 씁니다.

국간장
국간장은 색이 연하고 짠맛이 특징인 간장입니다. ‘조선간장’, ‘한식 간장’이라고도 불리며 국 종류를 만들 때 국간장을 넣으면 단숨에 한국적인 맛이 납니다.

대표적인 세 종류의 간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 밖에도 다시마나 멸치 등으로 맛을 낸 맛간장이나 생선으로 만드는 어간장 등 한국에는 여러 종류의 간장이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된장

출처:https://www.instagram.com/p/CDbRSpLgzmV/?utm_medium=copy_link

일본에서도 된장은 아주 친숙한 조미료인데요. 한국 된장은 과연 어떤 것일지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된장
된장은 한반도의 전통적인 조미료 중 하나입니다. 일본 된장과 마찬가지로 콩을 발효시켜 만드는 발효식품인데요. 한국 된장은 일본 된장과 달리 콩이 완전히 으깨 있지 않고 콩 모양이 남아 있는 것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된장은 찌개나 국에 많이 사용되는 조미료인데요. 끓이면 끓일수록 풍미가 더해지는 것도 한국 된장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쌈장
쌈장은 다른 된장에 비해 비교적 소금기가 적고 먹기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쌈장은 된장에 설탕과 꿀 등의 단맛과 마늘, 참기름, 고추장 등을 섞어 만듭니다. 생 채소를 찍어 먹거나 삼겹살을 쌈장과 함께 상추나 배추로 싸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먹는 법입니다.

청국장
청국장은 일본의 낫또와 같은 점성과 독특한 냄새가 특징입니다. 일본의 낫또보다 냄새가 강해서 한국인 중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조미료 중 하나입니다. 굉장히 영양가가 높은 조미료로,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식품으로서도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주로 찌개 요리로 만들어 먹습니다.

한식에는 필수인 ‘참기름’

출처:https://www.instagram.com/p/CLT-PlHg7Nf/?utm_medium=copy_link

‘참기름이 필수라고?!’ 하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많은 한식에 참기름이 사용됩니다. 맛의 결정타이기 때문에 어느 가정에도 반드시 상비되어 있는 조미료 중 하나입니다.

참기름
참기름은 한식에는 필수인 조미료인데요. 한국에서는 무침이나 조림, 볶음, 구이, 떡 등 다양한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한식의 풍미를 돋우기 위해서는 필수이지요. 일본의 참기름보다 향이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에는 참기름 전문점이 있는데 갓 짜낸 것을 판매합니다.

정리

이번에는 맵기만 한 건 아닌, 한국의 대표적인 조미료 특징을 각각 상세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국 조미료는 일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본고장의 조미료를 사용해 요리해 보시면 어떨까요?
한국의 생생한 정보를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 꼭 방문해 보세요. 여러분의 생활 스타일과 속도에 맞춰 수강 코스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수업 및 견학 신청도 상시 접수 중이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辛いだけじゃない?韓国の代表的な調味料とは

皆さんは、韓国料理と言ったら何を思い浮かべますか?多くの方は「韓国料理と言ったら辛い」そんなイメージを浮かべる方が多いかと思います。韓国料理は皆さんのイメージしているように辛い味付けの料理が多くありますが、実際は辛い味付けをした料理だけではなく食材の旨味や風味を生かした料理も多くあるんです。 そこで今回は辛いだけじゃない韓国の代表的な調味料をご紹介していき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