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씨, ~님, ~야, ~아, ~이’ 이름 부르는 방법, 마스터하기♪

2022年06月11日

韓国語で読む

이름의 어미에 ‘~야’를 붙이거나 ‘~씨’를 붙이는 등 ‘표현이 여러 가지라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 필독!
이번에는 직장이나 공식적인 상황에서부터 친한 상대에게까지 이름을 부르는 여러 가지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만남・업무 상 등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씨’・‘~님’

직장에서는 ‘~さん’을 뜻하는 ‘~씨’가 기본인데요. 더불어 한국에서는 성으로만 부르지 않습니다. ‘성 + ~씨’로 부르면 대단히 실례가 되므로 반드시 풀네임에 ‘~씨’를 붙이시기 바랍니다.

이는 과거 신분이 낮은 사람들을 ‘성 + ~씨’라고 불렀던 역사가 있어, 현재도 그 흔적으로 반드시 풀네임 뒤에 붙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름(first name)에 ‘~씨’를 붙이는 것은 문제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연상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씨’는 ‘氏’를 뜻하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사람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쓰면 실례가 되므로 쓰지 않습니다. 이건 일본어도 마찬가지지요. 또, 친한 사이에도 ‘~씨’로 부를 때가 있습니다.

더불어 직장에서는 ‘직급 + ~님 = ~様’도 사용하는데요. 앞에 이름을 붙일 때는 ‘성 + 직급 + ~님’이라고 하면 됩니다. ‘~님’은 ‘~씨’보다 더 공손하면서 격식적인 호칭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서로를 존중하는 의미로 ‘~님’으로 통일하는 회사가 많다고 합니다.

친한 상대를 부를 때는 여러 가지로

어미에 ‘~아’, ‘~야’를 붙이면 거리가 확 가깝게 느껴집니다. 일본어로 하면 ‘ちゃん’이나 ‘くん’ 같은 친근함을 주는 말투인데 동갑인 친구나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사용합니다.

또한, ‘~아’를 붙일지 ‘~야’를 붙일지는 이름의 어미가 모음 어간인지 자음 어간인지로 판단하는데요.

① 이름의 어미에 받침이 있을 때
⇒ ‘~아’

② 이름의 어미에 받침이 없을 때
⇒ ‘~야’

이를 적용해 보면

① 석진 ⇒ 석진아
② 윤기 ⇒ 윤기야

가 되지요☆
‘~아’를 붙일 때는 연음되어 발음이 달라진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받침이 있는 이름 뒤에만 붙이는 것으로 ‘~이’도 있습니다.

보검 ⇒ 보검이
정국 ⇒ 정국이

이렇게 ‘~이’를 붙이면 발음이 쉬워지지요. 또, ‘~이’는 단순히 부를 때만이 아니라 무언가 단어나 뒷말이 이어지는 경우에 씁니다.

한국 드라마나 KーPOP 아이돌들의 대화를 한번 잘 들어 보세요☆ ‘~아, ~야, ~이’ 모두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같은 아주 친한 사이에서만 사용하는 호칭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여러분이 여자라면 ‘오빠/언니’, 남자라면 ‘형/누나’와 같이 반드시 ‘お兄さん・お姉さん’을 붙이세요.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 공부해 보자!

이번에는 이름을 부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국인 친구나 아는 사람이 생기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는 무료 체험 수업과 견학을 접수 중입니다. 칼럼을 읽고 한국과 한국어에 관심이 생기신 분♡ 함께 공부해 보시지 않으실래요?

강사는 전원 한국인이므로 궁금한 것이 생겨도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두 함께 신나고 즐겁게 한국어를 공부 중이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