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K-POP 아이돌들도 흠뻑 빠진! ‘늑대인간 게임’과 비슷한 듯 다른 ‘마피아 게임’이란?

2022年04月23日

韓国語で読む

한국에서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자주 하는 ‘마피아 게임’. BTS, EXO, NCT, SEVENTEEN, TWICE 등 인기 K-POP 아이돌들도 많이들 라이브 방송 중에 이 게임을 자주 해서 일본 팬들 사이에서도 이 게임이 점점 퍼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인기인 ‘늑대인간 게임’을 아시는 분들은 이 두 게임이 상당히 비슷하다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마피아 게임’과 ‘늑대인간 게임’은 둘 다 1986년 러시아에서 고안된 ‘Mafia’라는 게임을 원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마피아 게임’의 역사

1930년경부터 유럽에서 하던 전통 게임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디미트리 다비도프(Dimitry Davidoff)가 마피아와 시민이라는 세계관으로 정리해 만든 ‘Mafia’라는 게임은, 러시아에서 순식간에 퍼져나갔습니다. 마피아를 소재로 한 영화가 많은 러시아에서는 이 게임의 세계관이 익숙했던 것이겠지요. 이윽고 한국에까지 전파된 게임이 되었네요.

‘늑대인간 게임’의 역사

1990년 후반 미국의 앤드류 플롯킨(Andrew Plotkin)이 ‘Mafia’의 세계관을 ‘늑대인간과 인간의 싸움’으로 바꿔보면 어떨까 하고 고안한 것을 계기로 2001년 Loony Labs사(社)가 ‘Are You a Werewolf?(네가 늑대인간이니?)’를 발매하기 시작. 이것이 ‘늑대인간 게임’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e You a Werewolf?(네가 늑대인간이니?)’도 ‘Mafia’와 마찬가지로 순식간에 퍼져나갔습니다. 2002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일본이 ‘타뷸라의 늑대(タブラの狼)’라는 카드 게임을 발매하기 시작. 이후 ‘늑대인간’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국내에서만 해도 다양한 버전이 탄생하며 일본에는 ‘늑대인간 게임’이 익숙해졌던 것이지요.

‘마피아 게임’은 어떤 게임?

같은 뿌리를 가진 ‘마피아 게임’과 ‘늑대인간 게임’은 게임이 비슷한 부분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세부적인 규칙을 보다 보면 차이는 있으며 비슷한 듯 다른 게임입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 한번 ‘마피아 게임’의 기본적인 규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민 측… 마피아를 전원 처형하면 승리
마피아 측… 시민을 마피아 수와 동일하게 머릿수를 줄이면 승리

시민 진영과 마피아 진영으로 나뉘어 낮과 밤 턴을 반복하여 어느 쪽 진영이 살아남는지를 겨루는 정체를 은닉하는 소통 파티 게임입니다.


누가 마피아인지 추리해서 서로 의논하는 턴. 마피아는 시민 사이에 섞여 있고 자기 진영이 처형 대상이 되지 않도록 의논을 전개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마피아는 사전에 얼굴을 확인함). 의논 시간 종료 후 각각 마피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투표해 최다표를 가져간 사람이 처형됩니다(게임에서 추방).


시민 측 대표자는 각각의 역할을 다하고, 마피아는 오늘 밤 죽이고 싶은(게임에서 추방) 상대를 사회자에게 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시민 측 대표자로 경찰, 의사가 1명씩 있으며 경찰은 수상하다고 생각하는 상대가 마피아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의사는 그날 밤 살해될 것 같은 사람을 살릴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마피아 게임’과 ‘늑대인간 게임’은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어서 코로나 시국에도 딱 맞는 놀이인데요! 언어의 벽을 넘으면 다른 나라 사람과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아이돌이 노는 것을 보며 즐길 수도 있습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 올바르고 생생한 한국어를 배워 봅시다♪ 체험 수업과 수업 견학 상담도 부담 없이 받아 보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K-POPアイドルたちも夢中!「人狼ゲーム」と似て非なる「マフィアゲーム」とは?

韓国で若者を中心に遊ばれている「マフィアゲーム」。BTSやEXO、NCT、SEVENTEEN、TWICEなどの人気K-POPアイドルも続々と配信内で遊ぶ姿を見せており、日本のファンの間でもこのゲームが広がりつつあります。日本で人気の「人狼ゲーム」を知っている方は、この2つのゲームが非常に類似していることに気づくはず。そう、「マフィアゲーム」と「人狼ゲーム」は、共に1986年にロシアで考案された「Mafia」というゲームが原型となっているんで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