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에서는 뭘 할까? 입대는 언제부터? 한국의 병역 제도란
한국에는 병역 제도가 있습니다. 현재 북한과의 전쟁은 휴전 상태이지만 지금도 계속해서 남북이 대립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배경도 있어, 한국인 남성들에게는 병역의 의무가 존재합니다. 직업 등과 관계없이 적용되므로 한국의 아티스트나 배우가 입대한다는 뉴스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한편, 일본에는 없는 제도이기 때문에 병역 제도에 대해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한국의 병역 제도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군대는 몇 세부터?
한국에서는 병역법으로 모든 성인 남자에게 병역의 의무가 적용됩니다. 한국인 병역검사 대상자는 만 18세 남성으로, 19세가 되는 해에 병역 판정을 받기 위해 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사는 심리검사→신체검사→적성 분류→병역처분 판정의 4단계에 걸쳐 정밀하게 행해지며 그 결과에 따라 1~7급으로 등급이 분류됩니다.
1~3급
‘현역병’으로서 실제로 군대에 들어갑니다.
4급
지병이 있는 사람이나 일반 수형자 등은 ‘보충역’으로서 군대가 아닌 공공기관 사무 업무를 행합니다.
5급
외국 국적취득자나 성 전환자에 관해서는 ‘전시근로역’으로서 유사시 출동하게 됩니다.
6급
심신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탈북자 등에 관해서는 ‘병역면제자’가 됩니다.
7급
질병 치료 중 등으로 재 검사가 필요한 사람은 ‘재검사 대상자’가 됩니다.
분류는 이상의 7등급으로, 1~4급 판정자는 만 20~28세 생일을 맞이하기 전까지 입대해야 합니다.
입대 기간은 육군, 해군, 공군 등 소속된 군에 따라 상이한데 최소 18개월 이상입니다. 예전에 비해 기간이 조금씩 단축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병역을 피하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병역 기피자에게는 엄격한 처벌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진학이나 연예 활동 등 이유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병역 시기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주요 사례로는 한국의 7인조 남성 힙합 그룹 BTS를 들 수 있는데요. 2020년 12월 한국 국회에서 병역법 개정안이 가결되면서 ‘문화훈장(文化勳章) 또는 문화포장(文化褒章)을 받은 자로, 국위선양에 혁혁한 공이 있다고 인정받아 추천된 자는 30세까지 연기 가능하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최연장자인 멤버 김석진 씨의 입대가 연기된 것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병역 시기 연장이 인정되지만 원칙으로는 28세 생일을 맞이하기 전에 입대하여야 합니다.
군대에서는 뭘 할까?
먼저 정식적으로 부대 배치를 받기 전 3~5주에 걸친 기초훈련을 받게 됩니다. 기초훈련에서는 사격이나 수류탄을 다루는 훈련, 행군 등의 특훈을 받습니다. 기초훈련을 마친 후에는 드디어 군부대에 배치되고 각각의 부대에서 혹독한 훈련에 매진합니다. 예를 들어 해병대에 배치된 경우, 체력, 사격, 등산 훈련을 시작으로 공수훈련, 탱크 전술 모의훈련 등을 행합니다. 주 5일제로 되어 있어 외출 신청을 하면 외출이 가능합니다. 휴일에는 집에 돌아가거나 연인과 만나는 등 제한된 시간 안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리
병역제도가 없는 일본에서는 좀처럼 이해가 잘 안되는 한국의 제도. 이 글을 읽고 언제, 얼마 동안 가는지 어떤 것들을 하는지 어느 정도는 이해되지 않으셨을까요? 한국의 문화를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 방문해 보세요. 한국인 강사에게 올바른 한국어를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수업 외에도 한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친구와 이야기함으로써 보다 서로의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