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캐모마일’ 외우기 어려운 외래어… 이 패턴만 알면 간단합니다☆
‘햄버거’, ‘캐모마일’
이것들은 과연 무엇일까요?
정답은 ‘ハンバーガー’, ‘カモミール’. 외래어(일본어로 소위 말하는 ‘カタカナ語’)가 이렇게나 다르다니, 놀랍지요. 게다가 일본어 ‘カタカナ語’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외우는 게 좀처럼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외래어를 쉽게 외울 수 있는 법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어떤 단어들이 있는지 쭉 살펴볼까요?
생활
버스 ⇒ バス
택시 ⇒ タクシー
월드 ⇒ ワールド
타워 ⇒ タワー
에어컨 ⇒ エアコン
슈퍼마켓 ⇒ スーパーマーケット
컴퓨터 ⇒ コンピューター
음식
캐모마일 ⇒ カモミール
햄버거 ⇒ ハンバーガー
프렌치프라이 ⇒ フライドポテト
콜라 ⇒ コーラ
주스 ⇒ ジュース
커피 ⇒ コーヒー
카페 ⇒ カフェ
케이크 ⇒ ケーキ
샐러드 ⇒ サラダ
디저트 ⇒ デザート
핫도그 ⇒ ホットドック
애플 ⇒ アップル
버터 ⇒ バター
유명한 가게 이름도 기억해 두면 한국에 갔을 때 멋있게 쓸 수 있겠지요?
유명한 가게 이름
맥도날드 ⇒ マクドナルド
스타벅스 ⇒ スターバックス
배스킨라빈스 ⇒ バスキンロビンス31
※일본어 표기는 ‘서티원 아이스크림’.
이렇게 나열해 보면 평소 생활 속에서는 물론, 거리에 나가 보면 많은 외래어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제목에 쓴 ‘カモミール’의 한국어 ‘캐모마일’은 글쓴이가 외우려고 애를 먹었던 단어입니다. ‘Chamomile’의 국제음성기호는 [kǽməmàil]. 원어민 영어 발음을 들어 보면 ‘カモミール’보다 ‘캐모마일’ 쪽이 소리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어는 음(음운)이 적은 언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비슷한 음으로 외래어를 표현하려고 한 결과 원래 음성과 동떨어진 단어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한편, 한국어의 경우 일본어보다 음(음운)이 많고 국제음성기호(IPA)에 비추어 한글로 표기하다 보니 발음이 본래의 음에 더 가깝습니다. 일본어의 ‘カタカナ語’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외우는 게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약간의 규칙과 패턴을 잘 익히기만 하면 금방 외울 수 있습니다.
외래어 마스터를 위한 길 : 4가지 패턴
① [æ]는 ‘ㅐ’로 발음 / 일본어로는 ‘ア’
예 : Apple[ǽpl] / アップル / 애플
Application[æ̀plikéiʃən] 또는 App[æp] / アプリ / 앱, 애플
※규범 표기는 ‘애플’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어플’을 사용한다.
② [ʌ]은 ‘ㅓ’로 발음 / 일본어로는 ‘ア’
예 : Love[lˈʌv] / ラブ / 러브
Bus[bˈʌs] / バス / 버스 /
③ [er]는 ‘ㅓ’로 발음 / 일본어로는 장음 ‘アー’
예 : Hamburger[hǽmbə̀ːrɡər] / ハンバーガー / 햄버거
Mother[mʌ’ðər] / マザー / 머더
※규범 표기는 ‘머더’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마더’를 사용한다.
일본어로는 [er], [r]가 장음 ‘ー’으로 표기되지만 한국어는 장음을 표기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길게 빼지 않고 모든 음을 붙입니다.
④ [f]은 ‘ㅍ’으로 발음 / 일본어로는 ‘ファ’행
예 : Coffee[kˈɔːfi] / コーヒー / 커피
Life[láif] / ライフ / 라이프
위 4가지 이외에도 외래어의 간단한 패턴이 몇 가지 있으니 더 자세히 공부해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모두 이 법칙대로 발음되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 알아두면 단어를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 공부해 보자!
이번에는 외래어 패턴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우리 생활은 외래어로 가득합니다. 평소에도 늘 ‘이건 한국어로 뭐라고 할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있으면 단어 실력도 향상됩니다. 그리고 독학도 좋지만 살아있는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한국어 학원에 다니며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는 강사가 전원 한국인이기 때문에 궁금한 게 있으면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 같이 신나고 즐겁게 한국어를 공부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무료 체험 수업 및 견학도 개최 중이니 관심이 있는 분은 부담 가지지 마시고 연락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ヘンボゴ」「ケモマイル」外来語が覚えにくい・・・あるパターンを知っていれば簡単でした☆
「ヘンボゴ」「ケモマイル」 さて、これはなんでしょうか? 正解は「ハンバーガー」「カモミール」。外来語(日本語でいう、いわゆるカタカナ語)がこんなにも日本語と違うなんて驚きですね。そして、日本語のカタカナ語に慣れている私たちにとっては、覚えるのがちょっと難しく感じてしまいます。 今回は外来語を簡単に覚えられる法則をご紹介します。まずはどんな単語があるのかざっくり見てみましょ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