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한국어와 일본어의 공통점! 배우기 쉬운 포인트 간단 해설

2022年09月03日

韓国語で読む

‘만족’은 ‘満足’, ‘간단’은 ‘簡単’.

일본어와 발음이 아주 비슷하지요. 이렇게 비슷하면 단어를 외우는 게 아주 편할 것 같이 느껴지는데요. ‘한국어, 어려울까?’ 하고 불안한 분들은 먼저 일본어와 똑 닮은 단어부터 접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어 중에는 거의 일본어 발음으로도 읽을 수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또한, 어순이나 조사를 사용한 문법 구성이나 일본인이 배우기에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영어는 배우기 힘들었는데 한국어는 배우기 쉬웠다는 이야기도 납득이 됩니다.

그럼 실제로 일본어와 비슷한 단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가지 선별해 보았습니다.

■ 가족 家族

■ 약속 約束

■ 도서관 図書館

■ 가구 家具

■ 도로 道路

■ 유료 有料

■ 무료 無料

■ 무리 無理

■ 여유 余裕

■ 만족 満足

■ 기분 気分

■ 간단 簡単

■ 준비 準備

■ 도착 到着

■ 요리 料理

■ 운동 運動

한국어에는 한자어에서 온 것도 꽤 많은데요. 왜 국경을 넘어 ‘한자’가 널리 퍼졌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일본도 한국도 한자 문화에 영향을 받은 것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 70%가 한자어라는 한국어. 기본적인 규칙을 알아두면 단어를 외울 때 더 편하고 모르는 단어라도 한글 표기를 보고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 韓国’은 ‘韓’이 ‘한’, ‘国’이 ‘국’을 나타냅니다. ‘일본어 = 日本語’는 ‘日’이 ‘일’, ‘本’이 ‘본’, ‘語’가 ‘어’를 나타냅니다. 즉, 한자 한 글자에 해당하는 한글은 한 글자라는 것이지요.

이를 응용하면 ‘국가 = 国家’나 ‘왕국 = 王国’과 같이 계속해서 단어를 줄줄이 외울 수 있습니다. 뭐든 한 글자라도 알면 단어를 추측하는 것도 가능하니, 마치 퀴즈 같지요?

또, 단어뿐만 아니라 일본어와 어순이 같고, 조사를 사용하여 문법이 구성된다는 점도 한국어의 배우기 쉬운 큰 부분입니다.

● 私は 花が 好きです
● 저는 꽃을 좋아해요

위 문장을 영어로 하면 ‘I like flowers’(나는 좋아한다 꽃을), ‘주어∙서술어∙목적어’ 순이 되는데요. 그렇지만 한국어와 일본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입니다. 또한, 일본어와 마찬가지로 ‘~は, ~が, ~も, ~の, ~を’와 같은 조사가 있어 이러한 부분도 어색함을 느끼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영어 문법에서 막힌 경험이 있는 분도 안심하세요.

물론 단어나 문법만으로 이처럼 딱 맞지 않는 예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금 전 ‘저는 꽃을 좋아해요’를 자연스러운 일본어로 번역하면 ‘私は花が好きです’이지만 직역하면 ‘私は花を好きです’가 됩니다. ‘좋아해요’ 앞에 오는 조사는 ‘~が’에 해당하는 ‘-이/가’가 아니라 ‘~を’에 해당하는 ‘-을/를’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어와 일본어는 비슷한 부분이 많아 배우기 쉬운 만큼 이와 같은 예외적인 부분에 시간을 들여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독학으로 교과서를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모르는 것은 직접 원어민에게 물어 해결하는 것이 제일!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라면 프로 한국인 강사들이 원어인 한국어를 직접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체험 수업도 진행 중이니 일단 한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語と日本語の共通点!学びやすいポイントを簡単解説

『만족(マンジョク)』は「満足」、『간단(カンダン)』は「簡単」。 日本語と発音がとっても似ていますね。これだけ似ていると単語を覚えるのがとても楽に感じます。韓国語難しいかな?と不安な方は、まずは日本語にそっくりな単語から触れてみるのもよいかもしれません。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