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한국의 ‘ことわざ’, ‘속담’을 배워보자

2022年09月01日

韓国語で読む

‘ことわざ’란 예부터 말로 전해져 온 풍자나 교훈, 지식 등의 내용이 담긴 짧은 말을 말하며 한국어로는 ‘속담’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속담이 친숙한 것처럼 한국에서도 일상 대화나 드라마 대사 속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번에는 한국의 속담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외워서 대화 중에 꼭 한번 써 보시기 바랍니다.

1.단맛 쓴맛 다 보았다

직역하면 ‘甘い味も苦い味も味わいつくした’라는 뜻. 세상의 즐거운 일도 괴로운 일도 다 경험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속담입니다. 일본어 속담으로는 ‘酸いも甘いも噛み分ける’에 해당합니다.

2.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

직역하면 ‘行くうさぎを捕まえようとして、捕まえたうさぎを逃す’가 되는데 일본의 ‘二兎を追う者は一兎をも得ず’과 같은 뜻의 속담입니다. 욕심을 내어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잘하려고 하면 결국은 다 실패한다는 비유입니다.
‘산토끼를 잡으려다가 집토끼를 놓친다’(山兎を捕まえようとして、家のうさぎを逃す)나 ‘산돼지를 잡으려다가 집돼지를 잃는다’(猪を捕まえようとして、家の豚を失う) 등도 같은 뜻의 속담입니다.

3.식은 죽 먹기

직역하면 ‘冷めたお粥を食べる’가 되는데 아주 쉬운 것을 비유하는 속담으로 일본어의 ‘朝飯前’에 해당합니다. 같은 뜻의 속담으로 ‘누워서 떡 먹기’, 직역하면 ‘寝転んで餅を食べる’가 있으므로 같이 외워 두시기 바랍니다.

4.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직역하면 ‘行く言葉が美しくてこそ、返ってくる言葉が美しい’라는 뜻입니다. 역으로 ‘悪口ばかりだと相手からも同じように悪口が返ってくる’라는 뜻도 있습니다. 일본 속담 ‘売り言葉に買い言葉’와 같다고 생각하고 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5.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직역하면 ‘3歳の時の癖が80まで行く’라는 뜻. 어릴 때 든 버릇은 죽을 때까지 고치기 힘들다는 뜻으로 ‘幼い時から悪い癖がつかないようにしないといけない’라는 것을 비유한 말. 일본 속담으로 말하면 ‘三つ子の魂百まで’와 같다고 생각하고 외우면 될 것 같습니다.

6.업은 아이 삼 년 찾는다

직역하면 ‘おんぶした子、3年間探す’라는 뜻. 가까이에 있는 것을 모르고 여기저기 찾아다닌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일본 속담 ‘灯台下暗し’와 같다고 생각하고 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7.그림의 떡

직역하면 ‘絵の中のお餅’라는 뜻입니다. 아주 맛있는 떡 그림을 보고 ‘먹고 싶다’라고 생각해도 먹을 수 없다는 것에서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손에 넣을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하는 속담입니다. 일본 속담 ‘高嶺の花’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8.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일본어로도 ‘千里の道も一歩から’라고 말하지요? 아주 유명한 속담으로 ‘아무리 커다란 사업도 우선 눈앞에 있는 것부터 충실이 노력을 더해가면 성공한다’라는 뜻입니다. ‘한국어를 유창하게 하고 싶다!’, ‘드라마를 자막 없이 이해하고 싶다!’라는 목표가 있는 사람도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작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차곡차곡 쌓아서 조금씩이라도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분명 달성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

이번에는 한국의 ‘ことわざ’인 ‘속담’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본의 속담과 비슷한 속담도 있고 속담을 통해 문화도 엿볼 수 있어 재미있네요. 한국인 친구와 대화할 때 바로 사용해 봅시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른 속담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어를 좀 더 알고 싶다!’는 분들께는 한국어 학교를 추천드립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의 강사는 모두 언어의 전문가! 올바른 한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수업 및 수업 견학도 진행 중이니 우선 부담 없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のことわざ「속담」を学ぼう

ことわざとは、昔から言い伝えられてきた風刺や教訓・知識などを内容とする短い言葉のことをいい、韓国語では「속담(ソクタム)」といいます。日本でことわざが身近なものであるように、韓国でも日常会話やドラマのセリフの中で良く使われています。今回は韓国のことわざをいくつかご紹介します。是非、覚えて会話の中に取り入れてみてくださいね。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