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문화 차이를 엿볼 수 있는! 한국의 ‘해몽’을 알아보자

2022年08月21日

韓国語で読む

여러분은 최근 어떤 꿈을 꾸셨나요?
꿈속에는 여러 가지 것들이 나오는데요. 자신이 꾼 꿈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도 더러 계실 것 같습니다. 그건 한국도 마찬가지여서 꿈에서 일어난 일을 판단하는 ‘해몽’이란 것도 존재하는데요. 그 해석이 한국만의 독특한 것도 많아서 문화 차이를 알아가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의 ‘해몽’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夢占い’는 한국어로 뭐라고 할까?

한국에서 ‘夢占い’는 ‘해몽(解夢)’이라고 부르며 ‘꿈을 풀어 분명하게 하여 미래를 점치는 것’을 가리킵니다.
꾼 꿈을 검색해서 의미를 알아볼 수 있는 인기 무료 사이트도 존재하는데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꿈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길몽’으로 여기는 것은?

죽은 친척

불행이 닥치는 건 아닌지 순간 불안해지기 마련이지만 실은 운기가 올라갈 암시라고 합니다. 꿈이 선명하면 선명할수록 좋다고 하며 돌아가신 분이 웃는 얼굴이거나 평온한 모습이면 더욱 좋습니다! 자신의 성장을 나타내는 의미도 있다고 하네요☆

집에 불이 나는 꿈

‘우리 집에 불이 나다니⋯’ 이 또한 불길한 느낌이 들지만 한국에서는 그 사람의 경력과 사업이 번영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우리 집’에 불이 나야 한다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저수지

한국에서 저수지 꿈은 ‘금전’을 상징. 저수지에 빠지는 꿈은 금운이 최고로 올라가는 것으로 생각하며 이 꿈을 꾸면 ‘꼭 복권 사!’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길몽이라네요.

싱싱한 무

여러분이 결심한 것이 성공한다는 암시입니다. 또한, 노력이 보상받는다는 의미이기도 해도 노력하면 큰돈을 벌 수 있습니다.

돼지

예부터 한국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였던 ‘돼지’. 따라서 돼지꿈 역시 길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교육이나 사업 관련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평생 먹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고도 한다네요.

일본에서는 ‘운이 따라온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똥은 여러분이 나아가는 길이 번영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길몽입니다☆ 그중에서도 돼지가 똥에 빠지거나 헤엄치고 있거나 하는 꿈은 최고의 길몽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두꺼비나 잉어, 금붕어, 말, 뱀, 선조 꿈 등도 길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몽’이란?

한국에는 임산부나 그 가족 등이 아기가 생기기 전후에 꾸는 특별한 꿈, ‘태몽(胎夢)’을 바탕으로 한 해몽도 있습니다.
태몽에 나오는 상징을 가지고 아이의 임신이나 출생, 성격, 직업까지도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신 중에 ‘임신일기’에 태몽을 기록하는 여성도 있을 정도입니다.

흔히 사극 드라마 등에서 ‘호랑이’가 꿈에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요. 이것도 태몽으로 해석하면 그 아이는 장래 관리직이나 정부 고위 공직자, 판사 등 엘리트직에 올라 두각을 나타낸다 합니다.
또한, ‘용’은 아이가 장래 비범한 재능을 발휘한다, ‘사슴’은 남녀 불문하고 명석한 아이가 태어난다, ‘과일’은 아이에게 미모와 부를 가져다준다 등 태몽의 상징 해석은 이 밖에도 많습니다.

태어나는 아이의 성격과 장래 어떻게 자랄지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어머니와 가족들이 출산을 즐겁게 맞이할 수 있다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해몽에 대해 더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해석들이 굉장히 많고 어떤 상황이었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꾼 꿈이 신경 쓰일 때는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자세한 것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사이트 등을 이용하고는 싶지만 한글 입력이나 독해가 어렵다!’, 그럴 때에는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 상담을 해 보세요☆
다채로운 코스가 마련되어 있어 여러분에게 꼭 맞는 수업을 찾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도 가능합니다. 무료 체험 수업 및 견학도 가능하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文化の違いを知るきっかけに!韓国の「夢占い」を知ろう

皆さんは最近どんな夢をご覧になったでしょうか? 夢の中には様々なものが登場しますが、自分の見た夢にどんな意味があるのか気になる方も少なくないかと思います。それは韓国でも同じで、その出来事を判断する「夢占い」も存在するのですが、その解釈が韓国独自のものであることも多く、文化の違いを知るきっかけにもな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 今回は、韓国の「夢占い」ついて少しご紹介し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