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한자어’를 익혀서 한국어 어휘력을 높이자

2022年05月19日

韓国語で読む

한국어로 ‘고속도로’, ‘약속’, ‘도서관’, 이 단어들이 일본어로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고속도로’는 ‘高速道路’, ‘약속’은 ‘約束’, ‘도서관’은 ‘図書館’이라는 뜻인데요. 소리가 상당히 비슷하지요! 이 단어들은 한국어 ‘한자어’라고 부르는데 이름처럼 한자로 이루어진 말입니다. 실은 바로 이 한자어가 한국어 어휘력을 한번에 높여주는 열쇠랍니다!

이번에는 일본어를 한글 표기의 한자어로 변환할 때의 규칙과 암기 비결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자 1글자 = 읽는 법도 1가지

일본어 한자에는 음독과 훈독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生’이라는 한자는 음독이 ‘せい’, ‘しょう’, 훈독은 ‘いき・る’, ‘うま・れる’와 같이 읽을 수 있지요. 한편 한국어에서는 예외는 있지만 원칙적으로 한자 한 글자 당 하나의 소리로 읽습니다. 즉, 한자어를 익힐 때에는 한자 한 글자의 발음을 외우고 계속 응용해 나가면 어렵게 않게 어휘를 늘릴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먼저 ‘韓国語 = 한국어’를 외웁니다. 그러고나서 ‘한류(韓流)/국민(国民)/어학(語学)’ 등 같은 한자를 사용하는 다른 단어들도 함께 외워 나가는 겁니다. 한자어는 일본어와 소리가 비슷한 것이 많기 때문에 다른 언어보다도 비교적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자어에 익숙해지면 처음 보는 한자어가 나와도 단어의 뜻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뉴스 기사 등에서는 특히 한자어가 많이 사용되니 적극적으로 읽고 익숙해져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음독 → 한글 표기 규칙을 외우자!

한자어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포인트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본어 음독을 가지고 한자어 변환 규칙을 외워버리는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한자어 습득이 훨씬 더 쉬워집니다!

① 음독 ‘ーん’ → 받침 ‘ㄴ/ㅁ’

일본어 음독이 ‘ーん’으로 끝나는 한자는 한자어로 받침 ‘ㄴ/ㅁ’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人生(じんせい) → 인생
  心臓(しんぞう) → 심장
  音楽(おんがく) → 음악

② 음독 ‘ーう’, ‘ーえ단+い’ → 받침 ‘ㅇ’

일본어 음독이 ‘ーう’로 끝나는 한자나 ‘映(えい), 永(えい), 軽(けい)와 같이 끝나는 한자는 한자어로 받침 ‘ㅇ’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美容(びよう) → 미용
  異常(いじょう) → 이상
  経営(けいえい) → 경영
  声楽(せいがく) → 성악

③ 음독 ‘ーち’, ‘ーつ’ → 받침 ‘ㄹ’

일본어 음독이 ‘ーち’, ‘ーつ’으로 끝나는 한자는 한자어로 받침 ‘ㄹ’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比率(ひりつ) → 비율
  月末(げつまつ) → 월말
  一日(いちにち) → 일일

④ 음독 ‘ーく’, ‘ーき’ → 받침 ‘ㄱ’→パッチム「ㄱ」

일본어 음독이 ‘ーく’, ‘ーき’로 끝나는 한자는 한자어로 받침 ‘ㄱ’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肉食(にくしょく) → 육식
  努力(どりょく) → 노력
  結婚式(けっこんしき) → 결혼식

이상의 네 가지 규칙을 잘 익혀 두면 한국어 문장을 읽을 때 처음 보는 단어가 나와도 한자어를 보고 일본어를 쉽게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그런 경향을 보인다는 것으로 예외도 존재합니다) 꼭 잘 익히셔서 어휘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에는 한자어를 익혀서 한국어 어휘력을 높이는 포인트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국어 학습을 좀 더 본격적으로 배워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프로 선생님에게 배워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는 한국어 학원을 추천드립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는 한국어 교원 국가자격 보유자의 검수를 통한 올바른 일본어를 모토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직접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효과적인 한국어 학습이 가능합니다. 무료 체험 수업과 견학도 진행 중이니 우선 부담 없이 학원에 방문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漢字語」を覚えて韓国語の語彙力を伸ばそう

韓国語で「コソクトロ」「ヤクソク」「トソグァン」、これらは日本語でなんという意味の単語か分かりますか?「コソクトロ」は高速道路、「ヤクソク」は約束、「トソグァン」は図書館という意味で、音がとても似ていますよね!これらの単語は韓国語の「漢字語」と呼ばれていて、名前の通り漢字が基となっているんです。実はこの漢字語が、韓国語の語彙力を一気に増やすカギなんです! 今回は日本語から漢字語のハングル表記に変換する際のルールや、覚え方のコツについてご紹介し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