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자주 보는 KーPOP 용어는 알아둬야지! 뒷북 같아서 묻기 힘든 덕질 용어

2022年05月08日

韓国語で読む

KーPOP 아이돌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SNS에서 자주 보는 덕질 용어(推し活用語)가 도무지 감이 안 온다… 하시는 분이라면 주목!
이번에는 자주 등장하는 K-POP 용어를 간략히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이것을 잘 알아두면 좋아하는 아이돌을 더 열심히 응원하게 될지도?!

① 컴백

영어 ‘Comeback’이 어원인 이 말은 신곡 발매에 동반하는 활동 전반을 말합니다. 이벤트 출연, 나아가 사인회나 팬미팅과 같은 팬과의 교류 등 약 한 달에 걸친 프로모션 활동을 가리킵니다. 한국에서는 카운트다운 형식의 생방송 음악방송이 있는데 일주일 스케줄이 이러한 방송 출연으로 꽉 찹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한국의 음악방송은 무대를 사전녹화하고 생방송인 MC의 곡 진행과 ‘이번 주 1위’ 발표를 편집하여 방송하는 구성입니다. 사전녹화를 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전 세계로 송출하고 있는데요. 또, 1위를 결정하는 사전 투표・실시간 투표가 있으며 한국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투표도 있기 때문에 컴백 시 아주 뜨거운 한 달을 보내게 됩니다.

대표적인 각 음악방송명과 방송 요일

● 화요일 ‘THE SHOW’(더 쇼)
■ 방송 시간 PM 6:00 / 방송국 SBS MTV

● 화요일 ‘SHOW CHAMPION’(쇼! 챔피언, 줄여서 쇼챔)
■ 방송 시간 PM 5:00 / 방송국 MBC MUSIC

● 목요일 ‘M COUNTDOWN’(엠카운트다운, 줄여서 엠카)
■ 방송 시간 PM 6:00 / 방송국 Mnet

● 금요일 ‘Music Bank’ (뮤직뱅크, 줄여서 뮤뱅)
※ 투표 없음.
■ 방송 시간 PM 5:00 / 방송국 KBS

● 토요일 ‘SHOW! 음악중심’ (쇼! 음악중심, 줄여서 음중)
■ 방송 시간 PM 3:00 / 방송국 MBC

● 일요일 ‘인기가요’ (줄여서 인가)
■ 방송시간 PM 3:50 / 방송국 SBS

투표는 ‘STAR PASS’, ‘IDOL CHANP’, ‘Whos Fan’, ‘Mnet wave’ 앱을 이용하면 일본에서도 참가 가능. 기본적으로 앱 언어는 영어나 한국어 설정이기 때문에 최애에게 투표하면서 외국어 공부도 됩니다.

② 직캠

멤버 한 명, 한 명에게 포커스를 맞춰 촬영한 동영상을 말합니다. 방송 후 방송국 측이 공식적으로 YouTube 등에 동영상을 공개하는데요. 원래는 ‘직접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 즉 팬이 좋아하는 멤버를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가리킵니다. ‘캠코더’란 손에 드는 카메라를 말하는데 2014년 즈음부터 KーPOP 팬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거라고 하네요.

③ 영상 통화

직역하면 ‘映像通話’. KーPOP 팬들 사이에서는 줄여서 ‘영통’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자주 개최되게 된 이벤트로, 직접 만날 수는 없어도 아이돌과 화면 너머로 이야기할 수 있는 획기적인 팬 서비스입니다.

④ 엔딩 요정

엔딩(Ending)과 요정(fairy)을 합친 신조어로 ‘엔딩 요정’이라고 합니다. 음악 방송에서 노래의 마지막에 클로즈업되는 멤버를 말하는데요. 카메라를 보며 멋있는 포즈를 취하거나 애교를 부리는 아이돌을 보면 심장이 저절로 두근두근하게 되지요.

⑤ 일본 데뷔

일본에 데뷔하는 것을 말하며 일본에서는 줄여서 ‘일데’(イルデ)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SNS에서도 ‘일데 ◯주년 축하해요.’(イルデ ◯周年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라는 글을 보곤 하는데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일데’(イルデ)라는 말은 거의 통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일본 데뷔’처럼 일본이나 전 세계의 KーPOP 팬들이 생기는 기회가 더 많아지면 그 나라만의 KーPOP 용어, 줄임말이 탄생할지도 모르겠네요. 점점 더 월드 와이드로 활약하는 아이돌에게 눈을 뗄 수 없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나면 분명 다시 좋아하는 아이돌과 직접 이야기할 날이 올 것입니다.
‘영통’이나 사인회, 악수회에서 한국어로 이야기하고 싶은 분이라면 꼭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코스와 자신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수업과 수업 견학도 가능하니 부담 없이 연락해 주세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