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고시원이란 어떤 곳?

2022年04月18日

韓国語で読む

한국 거주 스타일 중 하나인 ‘고시원’을 아시나요? 최근에는 칸 국제영화제에서 최고 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으로 반지하 집이 주목된 것과 서울 아파트 가격이 급증한 것 등 한국 주택과 관련한 것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에서는 그리 익숙하지 않은 주거 스타일인 한국 고시원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시원이란?

한국어 표기는 ‘고시원’, 한자 표기는 ‘考試院’입니다. 한자 표기에서 추측할 수 있는 것처럼 원래는 시험을 앞둔 사람이 집세도 절약하면서 공부에 집중하기 위한 방인데요. 현재는 학생들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고시원과 비슷한 ‘고시텔’이라는 형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시원 + 호텔’의 합성어로, 고시원의 경우 샤워와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지만 고시텔은 방 안에 샤워와 화장실이 붙어 있어 그만큼 집세가 비싸집니다.

고시원의 장점

고시원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집세가 싸다는 점이지요. 서울의 고시원 집세 시세는 한 달에 일본 돈으로 5만 엔 전후입니다. 땅값이 올라가면서 집세 시세는 해마다 상승하고 있지만 원룸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집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수도와 전기, 인터넷 비용은 집세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집세 이외로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도 안심이 됩니다. 보통 1개월 단위로 계약하기 때문에 단기 체류에도 적합하며 한국에 단기 유학을 갈 때 거주지 선택의 중요한 하나입니다.
게다가 공용 공간에 있는 세탁기와 부엌, 냉장고 등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세제와 조미료 등은 물론, 쌀밥과 인스턴트 라면, 김치까지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고시원도 있습니다.

고시원의 단점

한편 단점은 2~4조 정도로 좁은 방에 창문이 없거나 창문이 있어도 굉장히 작은 경우가 많은 폐쇄적인 공간이라는 점입니다. 환기가 어려우며 벽도 얇은 구조로 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세가 싼 만큼 약간의 각오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방 안의 기본적인 설비는 침대, 책상, 에어컨, 텔레비전, 인터넷 등입니다. 책장이나 작은 수납공간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침대와 책상이 방의 공간을 대부분 차지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생활에 필요한 것들은 최소한으로 갖추어져 있어서 가볍게 입주할 수 있습니다.

유학을 검토하고 있는 분들은 고시원 생활에 대한 상상이 조금 되셨을까요?
여분의 것들이 없는 심플한 공간이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에 확실하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시원 생활에는 장점과 단점도 있습니다. 유학을 할 때 고시원 이외의 체재 방법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체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서는 유학 상담도 진행 중이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한번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コシウォンってどんなところ?

韓国の住居スタイルの1つである「コシウォン」を知っていますか?近年はカンヌ国際映画祭で最高賞を受賞した映画「パラサイト」で半地下の家にスポットがあてられたことや、ソウルのマンション価格が急激に高騰していることなどから、韓国の住宅事情が注目されています。今回は、日本ではあまり馴染みのない住居スタイルである韓国のコシウォンについてご紹介し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