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 新宿 新大久保駅・東新宿駅から徒歩6分の韓国語教室
MENU

한국의 차(茶) 문화 ~전통차를 알아보자~

2022年04月11日

韓国語で読む

이번에는 ‘차(茶)’라는 시점에서 일본과 또 다른 한국의 매력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의 차(茶) 문화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녹차와 보리차를 마시는데 한국에서 ‘차(茶)’로 묶는 것들은 상당히 광범위하고 찻잎을 쓰지 않는 경우에도 ‘차(茶)’라는 호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옥수수차’인데요.
한국 발상인 옥수수차는 볶은 옥수수 알을 우려서 마십니다. 곡물의 연한 단맛과 고소한 풍미를 즐길 수 있으며 맛이 깔끔합니다.
미네랄워터가 보급되지 않았던 시절 ‘맹물을 마시는 것보다 좋다’며 적극적으로 마셨던 차라고 하는데 지금도 일상에서 마시는 차 중 하나입니다. 가게에서 물을 달라고 하면 옥수수차를 주는 일도 있다고 하네요.
또, 옥수수차는 붓기와 변비, 피부 개선, 노화 방지 등 여성에게 좋은 효능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현재는 일본에서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폭넓은 종류와 효능! 한국의 전통차

옥수수차를 비롯하여 한국에는 예부터 마셔 온 ‘전통차’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전통차가 모두 독특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어, 겉으로 보기에도 저절로 눈이 가는 것들뿐인데요. 무엇보다 몸에 좋은 효능이 가득하다는 점이 참 반가운 부분입니다. 그런 전통차의 매력을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선출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자차(柚子茶)

한국에서 대표적인 전통차 중 하나. 유자 껍질과 알맹이를 설탕 또는 꿀에 절인 것을 뜨거운 물에 녹여 마십니다. 상쾌한 유자 향과 부드러운 단맛이 입안에 퍼져서 마시면 피로회복과 살균, 감기 예방,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대추차

자손 번영을 기원하는 운기가 좋은 식재료로, 예부터 한방과 요리에 귀하게 여기는 대추를 사용한 대추차는 단맛 가운데 연하게 느껴지는 신맛이 특징입니다. 대추는 노화 방지 식재료로 유명한데요. 감기와 해열, 식욕부진, 냉한 체질인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출전:https://zukan.com/koreanfood/internal11952

오미자차(五味子茶)

쓴맛,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을 포함하고 있다 하여 ‘오미자(五味子)’라 불리는 ‘チョウセンゴミシ’의 열매를 사용한 차입니다. 예부터 한방약에 사용될 정도로 그 효능이 널리 인정되었으며 차를 마셨을 때 느껴지는 맛으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 재미있는 전통차입니다. 자양(滋養), 강장(強壮), 피로회복, 미백 등에 효과적입니다.

수정과(水正果)

‘물에 절인 과자’라는 뜻을 가진, 식후 디저트 느낌으로 마시는 차입니다. 꿀과 곶감의 단맛 가운데 생강과 계피의 매운맛이 느껴지는 음료수로 가래와 기침이 많은 날, 감기, 숙취, 빈혈, 소화 불량 등에 좋다고 합니다.

출전:https://japanese.korea.net/NewsFocus/Culture/view?articleId=131901&pageIndex=32

정리

어떠셨나요?
한국의 전통차는 과일과 한약재 등을 사용한 것이 많으며 계절을 즐기기 위해, 건강을 위해 마신다고 합니다. 한국에는 전통차 전문점도 많이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직 여행하기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요. 일본에 있으면서 한국 문화를 접해 보고 싶은 분들은 어학 학원에 다녀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서울메이트 한국어학교에는 한국인 강사가 다수 재적해 있어 어학 공부 이외에도 문화나 요리 이야기 등 한국의 실감 나는 일상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수업도 진행 중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부담 없이 문의해 보시면 어떨까요♪

本格的に学べる韓国語教室をお探しですか?
まずは30分間の無料体験をぜひお試しください!!

無料体験・見学レッスンお申し込み


韓国のお茶文化〜伝統茶を知る〜

今回は、お茶という視点から日本とはまた違う韓国の魅力についてご紹介したいと思います♪ 日本同様、韓国でも緑茶(ノクチャ・녹차)や麦茶(ポリチャ・보리차)は飲まれていますが、韓国で「茶」という括りはとても幅が広く、茶葉を用いないものにも「茶」と呼称されるものがあります。

韓国語コラムの和訳(日本語)はこちらで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全ての韓国語発音を網羅したアプリが今なら無料でダウンロードOK!!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Google play
  • 韓国語発音クリニック App Store

  • LINEで簡単お問い合わせ|韓国語学校を詳しくご説明します!
  • ソウルメイト韓国語学校の韓国語無料体験レッスン